Worthy Life

장례식 부고 문자, 조문 답례, 비용 및 적정 조의금 알아보기

푸른솔개의 꿈 2024. 2. 26. 19:21

장례식 부고문자, 조문답례 글은 어떻게 써야 할까 고민하는 분들 많으시죠? 장례식에 드는 실제 비용과 적정 조의금에 대해서도 궁금한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제가 최근에 치른 부친상의 경험으로 여러분들에게 생생한 정보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누구나 맞이하는 이별이지만 그 순간이 오면 경황이 없어 놓치는 것이 많습니다. 글 확인하시고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장례식부고문자-조문답례-비용-및-적정-조의금-섬네일
장례식 부고 문자, 조문 답례, 비용 및 적정 조의금

 

글 순서

 

1. 장례식 부고문자와 조문답례

2. 장례식 비용은 얼마나 드나?

3. 조의금은 얼마가 적정한가?

4.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글

 

 

장례식 부고문자와 조문답례

 

친지, 지인, 동료들에게 조사가 발생하여 장례를 알리는 것은 부고문자이고 장례를 무사히 마치고 직접 조문온 분들과 위로를 전해 주신 분들에게 인사를 올리는 것이 조문답례 글입니다.

 

 

장례의 시작과 끝을 맺는 메시지이므로 슬픈 마음과 감사의 마음을 진솔하게 담아 전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부고문자는 장례식장에 장례를 접수하면 부고문자를 만들어 주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PC와 모바일 버전으로 보내준 부고장을 문자 또는 카카오톡으로 전송만 하면 됩니다.

 

하지만 부고를 문자나 카카오톡으로 전송할 때 내 마음을 전하는 메시지를 입력하는 내용이 있는데 이미 작성되어 있는 기본형을 사용하시거나 직접입력하여 부고를 알릴 수 있습니다. 메시지 끝에 상주이름과 배상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고 메시지]

 

부고-메시지
부고 메시지

 

 

조문답례는 조문과 위로에 감사의 글을 올리는 것과 적정한 대접을 드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적정한 대접이라 함은 친밀도와 관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발인까지 도움을 준 친구들에게는 식사를 대접하는 것, 직장 동료들에게는 음료수 등을 돌리는 것 등입니다.

 

조문답례 글은 기본으로 올리고 대접은 상황에 맞춰하시면 되겠습니다. 조문답례 글은 마음을 담아 전하는 것이 좋은데요. 일반적이고 정해진 딱딱한 양식을 따르는 것 보다는 이별에 대한 소회와 그리움 그리고 감사를 담아 나만의 답례 글을 올리는 것이 더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상조회사 답조문 양식]

 

상조회사-답조문-양식
상조회사 답조문 양식

 

 

[제가 직접 쓴 조문답례 글]

 

삼가 인사 올립니다.

(ㅇㅇㅇ모임 친구) 분들의 위로와 후의 덕택으로 아버님 장례를 무사히 마치고 좋은 곳으로 보내 드렸습니다.

진눈깨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였지만 나뭇가지마다 하얀 눈꽃이 피어 가시는 길을 지켜주었습니다.

마치 한 폭의 동양화 같은 풍경 속에서 자연으로 돌아가심에 저희 가족은 슬픔 마음이지만 작은 위안을 받았습니다.

멀고 외진 곳까지 조문해 주신 분들과 마음 전해 주신 분들에게 머리 숙여 인사를 드립니다.

일일이 찾아뵙고 인사드림이 도리이오나 메시지로 인사드림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ㅇㅇㅇㅇ년 ㅇ월 ㅇ일, ㅇㅇㅇ 배상 -

 

위의 글에서 위로, 후의 그리고 배상 등의 단어는 한자로 기재하면 좀 더 격식 있는 답례 글이 될 수 있습니다. 한글문장을 한자로 일괄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 글 참고하세요.

 

 

한글문장 한자로 변환하기

 

 

 

전통적인 방식의 표준 답례문과 격식을 갖추면서도 조금은 자유롭게 감정을 전할 수 있는 양식 중에서 선호하는 방식으로 조문 답례를 전하시면 되겠습니다.

 

 

장례식 비용은 얼마나 드나?

 

연로하신 부모님이 계시면 미리 장례식 예산을 생각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장례식 비용은 크게 구분하면 장례식장 대여 비용과 장례절차에 들어가는 비용 그리고 장지에 모시는 비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장례식 비용은 case by case로 어떻게 지내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인 소득 수준의 가정에서 집에서 가장 가까운 장례식장과 상조보험 가입 그리고 추모공원에 모신 저의 경험사례에 기반하여 알려 드립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의 상황에 맞춰 가감하여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장례식 비용 기본조건 및 최종 금액]

- 중소도시, 집에서 가까운 장례식장(3일장), 상조회사 가입, 화장 후 추모공원에 모심

- 장례식 총 소요 비용 : 1,600만 원

 

구분 내용 비용 비고
장례식장 시설사용료 350만원 2일
식비 250만원 약 100인분
음료 등 매점비 100만원 -
제사상 90만원 -
기타 170만원 제단꽃, 도우미 등
상조회사 고인용품, 이동차량, 상복, 지도사 비용 등 380만원 -
유골함, 의전관리사 120만원 -
화장 및 장지비용 화장비용 10만원 -
장지비용 130만원 -

 

큰 구분으로 비용을 나누어 보면 장례식장 대여비가 약 960만 원, 상조보험료 관련비용이 약 500만 원, 장지 준비 비용이 약 130만 원으로 종합 1,600만 원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저희는 밤늦게 돌아가셔서 사실상 조문을 받은 것은 하루이고 사용료도 2일 기준입니다.

 

정상적인 3일장을 치렀다면 시설사용료가 약 100만 원, 식비가 100만원 정도 추가되어 총비용이 1,800만 원 정도가 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처음에 말씀드린 것처럼 위의 장례식 비용은 저의 경험사례이고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조의금은 얼마가 적정한가?

 

저도 이전 글에서 경조사 적정 금액에 대한 글을 쓴 적 있습니다만, 제가 실제로 조사를 경험하다 보니 조의금을 너무 많이 내도 왜 이렇게 많이 냈지 하는 생각이 들고 어떤 경우에는 그 반대의 생각이 들기도 하더군요.

 

 

조의금을 정리하다 보니 친밀함과 관계의 밀접함 또는 알고 지낸 기간 등에 따라 적정한 조의금 수준이 있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친밀도가 높지 않은 상태에서 생각보다 많은 조의금은 오히려 부담이 될 수도 있다고 느껴집니다.

 

이번 조사를 치르면서 들어온 조의금 통계와 정리하면서 느낀 점을 종합하여 조의금 적정 수준을 제안드리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저의 사견이니 참고만 하세요.

 

[관계에 따른 적정 조의금]

- 친척 및 친지관계 : 20 ~ 50만 원

- 친구, 이웃사촌, 동호회 모임, 같은 부서 동료 등 : 10만 원

- 조문이 필요한 일반적인 관계 : 5만 원

- 기본적인 조의만 표할 때 : 3만 원 ~ 5만 원

 

[조의금 통계 그래프]

 

조의금-히스토그램
조의금 히스토그램

 

위의 조의금 통계 그래프에서 보면 통상적인 적정 조의금은 5만 원 또는 10만 원입니다. 조문 가시거나 조의금 전달할 때 두 가지 금액 중에 선택하여 내시면 무난할 것 같습니다.

 

장례식에 조문 갈 때 문상예절을 지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장례식 조문 시 문상예절에 대해서는 아래 글 참고하세요. 조의금 금액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으니 위의 실제 사례와 비교하여 적정한 수준으로 위로 해 주세요.

 

 

장례식 조문예절 참고하기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글

 

이번 글에서는 가정 내 조사가 생겼을 때 부고문자와 조문답례 글 보내은 방법, 장례비용 및 조의금 적정 수준에 대해서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정보를 전해 드렸습니다. 혹시라도 조사를 치를 준비를 하고 있거나 비용에 대해 확인 중인 분들은 최근의 경험사례이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