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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클라우드, 구글 드라이브 기능을 활용하여 온라인 문서 작업 해 보셨나요? 구글 클라우드에는 150개 이상의 전문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만, 개인이 쉽고 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온라인 문서 편집기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의 온라인 문서 편집기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글 순서
구글 클라우드, 구글 드라이브란?
구글 클라우드는 구글이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로 인터넷을 통해 컴퓨터의 기능이나 자료를 원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구글 드라이브는 구글 클라우드에 포함된 기능으로 개인용 클라우드 스토리지 및 파일 공유 플랫폼입니다. 구글 드라이브는 구글 계정이 있으면 15GB의 무료 저장 공간이 제공되며 이 공간을 활용하여 Docs, Sheets, Slides 등 온라인 문서작업 Data 등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구글 온라인 문서 작업기
구글 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문서 작업 프로그램에는 Docs, Sheets, Slides가 있습니다. 이들은 각각 온라인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편집기입니다.
[구글 온라인 문서 편집기 특징]
1) 협업 기능 :
여러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동시에 작업하면서 댓글, 추천 등을 사용하여 공동작업 할 수 있습니다.
2) 클라우드 기반 :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면 어디서나, 인터넷이 연결된 모든 장치에서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3) 인텔리전스 기능 :
맞춤법 및 문법 제안, 음성 입력, 빠른 문서 번역 등의 보조 기능으로 오류를 줄이고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4) 다른 파일 유형과의 호환 :
Microsoft Word, Excel, PowerPoint 파일을 변환할 필요 없이 온라인으로 쉽게 편집하고 작업할 수 있습니다.
5) 템플릿과 부가기능 :
다양한 템플릿을 활용하여 신속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문서 편집기 사용 시 편리한 점
PC에서 문서작업 하다가 data 날려먹은 경험 있으시죠. 몇 시간이나 공들여 작업 했는데 날아가 버리면 참 허망해집니다. 온라인 문서 편집기를 사용하면서 느낀 첫 번째 편리한 점은 data를 실시간으로 저장한다는 점입니다.
구글 docs, sheets, slides에서 작업을 하면, 작업한 내용이 자동으로 클라우드에 저장되므로, 저장 버튼을 누를 필요가 없습니다. 실수로 삭제하거나 수정한 경우에도 쉽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저는 실제로 블로그 편집기에서 직접 글을 쓰지 않고 구글 Docs에서 글을 쓰고 쓴 글을 복사해서 쓰고 있는데요. 그렇게 쓰는 이유는 블로그 본문에 글을 쓰고 임시 저장을 하지 않아 날려 먹은 경험도 있고 맞춤법도 바로바로 교정해 주기 때문에 아주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편리한 점은 개인용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전문 편집 프로그램에 비하면 기능 제한은 있지만 Light 유저들에게는 충분한 기능과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면서 PC 공간도 절약하는 1석 3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참조하면 도움이 되는 글
이번 글에서는 구글 클라우드, 구글 드라이브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문서 편집기인 docs, sheets, slides 활용 시 편리한 점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개인이 무료로 설치 과정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고 data를 날려먹을 걱정도 없는 온라인 편집기 3종 활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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