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법1 // 방법2
  • 2024. 9. 23.

    by. 푸른솔개의 꿈

    경력자로서 재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면접은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여러분이 쌓아온 경험과 역량을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이번 시리즈에서는 경력직 면접에서 자주 나오는 질문들과, 이에 대한 실전 대응 방법을 소개합니다. 특히 인사팀과의 협업 경험과 팀장 교육 시 받은 면접 스킬을 기반으로 실질적인 조언을 드리겠습니다.

     

    경력직-면접-Tip
    경력직 면접 Tip

     

    글 순서

     

    1. 면접 시 3대 주요 검증항목

    2. 예상질문과 대답 Tip

    3. 이력서 작성의 중요성

    4.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글

     

     

    면접 시 3대 주요 검증항목

     

    경력자 재취업 면접 시 회사에서는 어떤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체크할까요? 사실 이 부분은 경력자뿐만 아니라 신입사원 채용시도 크게 다르지는 않을 것입니다. 바로 면접의 3대 질문 구성이라는 것인데요. 회사에서는 꼭 필요한 인재를 찾기 위해 아래와 같은 3대 항목을 중심으로 질문을 구성합니다.

     

     

    [면접 시 질문의 3대 검증 항목]

     

    1) 역량과 경력 (무엇을 할 수 있는가? What Can yo do?)

    2) 가치관, 잠재력, 비전 (가능성 또는 의지가 있는가? What Will you do?)

    3) 태도와 행동, 대인관계, 긍정과 부정 (잘 융화되는 성격인가? Are you a Good Fit?)

     

     

    예상질문과 대답 Tip

     

    오늘 글에서는 위의 3대 검증 항목에서 역량 그리고 긍정과 부정적인 요소를 검증하는 질문을 예시로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아래에서 알려드리는 예상 질문은 기본적인 예시이고 반드시 이렇게 면접관이 질문한다는 것이 아니니 참고만 하시고 질문의 범위를 확장하여 대답을 미리 준비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역량이라는 것은 경력자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경력자를 채용한다는 것은 새롭게 교육을 해서 실무를 맡기는 것이 아니고 채용하면 바로 현업에 적응하여 성과를 내기 원하기 때문입니다. 바로 성과를 낸다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역량이고 따라서 경력자 면접에서 면접관 들은 면접자의 역량을 확인하는 데 가장 신경을 많이 쓸 것입니다.

     

    긍정과 부정이라는 요소는 강점과 약점을 동시에 확인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사람들은 성격에 따라 긍정적인 성향도 있고 부정적인 성향도 있습니다만, 채용 시 성격이 긍정적인 사람을 선호하는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따라서 면접 시에는 가능한 긍정적으로 대답하는 것이 합격의 중요한 Key입니다.

     

    이러한 것을 체크하기 위해 주로 활용하는 방법이 흔히 말하는 "압박면접"이라는 것인데요. 면접자의 약점이 확인되면 집중적으로 건드려서 부정적인 측면이 강해지는지 보려고 하는 것이죠. 그러니까 약점이나 싫었던 내용을 얘기하라고 하면 오히려 나의 약점이나 싫었던 부분을 간략하게 언급하되, 오히려 약점을 장점으로 싫었던 부문을 극복한 사례로 긍정적으로 돌려서 말하는 연습을 반드시 해보시기 바랍니다.

     

    역량 부분과 긍정과 부정 검증을 위한 예상 질문 3개씩과 성공적으로 대답하기 위한 Tip은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확인해 보세요. 아래 내용이 정답이 아니고 참고사항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드립니다.

     

    면접준비(역량).pdf
    0.09MB

     

     

    PAR(Problem, Action, Result) 또는 STAR(Situation, Task, Action, Result) 기법은 구글 등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하시면 내용과 사례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STAR 탬플릿 관련하여 사이트 링크하나 올려드립니다.

     

     

    STAR 탬플릿

     

     

    이력서 작성의 중요성

     

    위에서 면접 시 미리 준비하기 위한 예상 질문에 대해 알려드리고 있지만 재취업을 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바로 이력서를 잘 작성하는 것입니다.

     

     

    이력서는 재취업 회사에 공식적으로 제출하는 나의 경력 증명서입니다. 따라서 이력서에는 이전의 직장 생활에서 거둔 성과와 나의 역량과 전문성이 과장되지 않고 정확하게 기술되어야 합니다. 면접도 여러분이 제출한 경력서를 기반으로 실행되고 질문도 이력서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경력서에 기재된 내용과 다르게 면접 시에 대답하게 되면 바로 약점이 노출되어 면접이 바로 종료되거나 "압박면접"으로 남은 면접시간이 바늘방석에 앉은 것처럼 괴로울 수 있습니다. 이력서는 나의 경력과 성과 그리고 장점이 일목요연하게 보일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이전에 제가 다른 글에서 "이력서, 경력자 재취업을 위한 이력서 쓰는 방법 상세 Tip"이라는 내용을 올려드린 적이 있는데요. 재취업 준비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바로 확인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파워이력서 작성방법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글

     

    앞으로 몇차례에 나누어 경력자 재취업 면접 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예상질문과 성공적인 대답 Tip에 대한 정보 글을 전해 드릴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본인의 역량,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균형 있게 설명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이번 시리즈의 내용을 통해, 면접에서 성공적인 인상을 남기기 위한 전략을 갖추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