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 디스크 또는 거북목으로 고통받고 계신가요? 스마트폰 등을 고개를 빼거나 구부정한 자세로 보는 시간이 많다 보니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목 디스크, 거북목으로 인한 통증을 없애주는 2가지 운동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틈날 때마다 하면 정말로 통증이 가라앉고 시원해짐을 실감할 수 있으실 겁니다. 고통스러운 목, 어깨 통증에서 해방되세요.
글 순서
정상상태의 목과 거북목, 거북목 예방 Tip
몸을 곧게하게 정면을 보고 서 있을 때의 목뼈의 각도를 0도로 보고, 목을 앞으로 숙여 목뼈의 각도가 5도가 넘어가면 거북목, 11도가 넘어가면 심한 거북목이라고 합니다. 거북목 자세를 오래 하다 보면, 목 근육이 짧아지게 되고 경추의 각도가 C자에서 일자로 바뀌게 됩니다.
목의 경추가 아치형의 C자 곡선을 가져야 목이 머리의 하중을 버틸 수 있는데, 일자로 변형이 되면 지탱할 수 있는 능력이 감소하게 되고 이로 인해 통증이 오게 됩니다.
C자형 목으로 지탱할 머리무게가 4~5Kg 정도 된다고 하면, 일자목으로 변형이 되면 지탱할 무게가 7~8Kg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목이 앞으로 구부려지는 거북목 자세가 될수록 목이 지탱해야 하는 무게는 증가됩니다.
본인이 거북목인지 확인하고 관리하면 거북목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거북목 자가 테스트하는 방법 확인해 보세요.
거북목 자가 테스트 해보기 [거북목 예방 Tip]
끈이 달린 귀걸이 같은 것을 이용하여 자세를 교정하면 거북목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귀에 귀걸이 또는 끈에 약간 무게가 있는 것을 매달아 앉아 있는 자세에서 귀걸이 끝이 어깨 윗면에 닿도록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을 들이면 목의 경추가 앞으로 구부려지는 것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교정되는 원리에 대한 예시입니다.
스마트폰 보는 자세와 목, 어깨 통증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볼 때 평균적으로 30도에서 40도 정도 구부린다고 합니다. 목을 앞으로 숙이는 만큼 목은 더 큰 하중을 버텨야 하는데요. 30도를 앞으로 숙이면 머리무게 4~5Kg에 추가로 하중이 가해져 18kg 정도의 무게를 목이 견뎌야 합니다. 60도로 숙이면 무려 27kg의 하중이 걸린다고 합니다.
습관적으로 고개를 숙여 보는 스마트폰이 목에 주는 영향 실감이 드시나요? 대부분 사람들이 최소한 하루에 2~3시간 이상을 스마트폰을 볼 텐데 그 무게를 목이 견뎌야 하니 목과 어깨가 안 아플 수가 없습니다.
"스몸비족"이라는 신조어가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좀비를 합성한 말인데요. 지하철이나 거리에서 스마트폰에 빠져 고개를 숙이고 있는 모습 흔하게 보시죠. 바로 나의 모습일 수도 있는데 그 순간에도 우리의 목은 혹사를 당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보는 자세만 바꿔도 거북목 증후군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거북목 증후군 예방하는 방법 확인하세요.
거북목 증후군 예방하기 목 디스크, 거북목 통증 없애는 마사지와 운동법
EBS에서 좋은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많이 방송하죠. 건강과 관련해서도 좋은 프로그램이 많이 있습니다. 지금 소개드리는 마사지와 운동법도 방송에서 소개된 내용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재정리한 내용입니다.
안내에 따라 순서대로 하시면 정말 목과 어깨가 시원해지고 지속적으로 하면 목 통증이 없어지겠구나 하는 생각이 드실 것입니다.
물론 통증이 심할 때는 검사받고 처방에 따라 치료하시고, 통증 예방과 관리 차원에서 이 마사지와 운동법도 계속해 보세요.
1) 통증 잡는 초간단 12345 마사지 따라 하기
12345 마사지 동영상 따라하기 2) 목과 어깨가 부드러워지는 나비동작, 벌새운동, 독수리운동 따라 하기
목, 어깨운동 동영상 따라하기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글
이번 글에서는 목 디스크, 거북목으로 인한 통증을 없애주는 2가지 운동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틈날 때마다 마사지와 운동하여 목, 어깨 통증에서 벗어나세요.
'Healthy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내 몸에 좋은 커피와 해가 되는 커피 (0) 2023.11.15 임플란트, HIRA 비급여 진료비 확인하고 저렴하게 진료받기 (1) 2023.11.14 2026 월드컵 아시아 지역 예선 일정 및 대한민국 중계 무료로 보는 방법 (0) 2023.11.08 HIRA 비급여 진료비 정보, MRI 진료비 최저가 찾는 방법 (0) 2023.11.07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요양병원 평가 및 비용, 부모님 편히 모실 요양병원 찾는 방법 (0) 2023.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