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를 운행하다 보면 주차장이 아닌 곳에 짧은 시간 주정차할 일이 생기게 됩니다. 주로 가족을 태우거나 급한 용무를 해결하기 위해 잠깐 주정차를 하게 되는데 혹시나 주차단속에 걸리지 않을까 이리저리 살펴보게 되죠. 이번 글에서는 불가피하게 주차장이 아닌 곳에 주정차를 해야 할 때 주차 단속기준과 주차단속이 되기 전에 미리 알람을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글 순서
주차와 정차의 구분과 단속기준
면허시험 오래전에 보신 분들은 도로교통법 기준이나 용어들이 이제 많이 헷갈리시죠? 혹시 주차와 정차는 어떤 기준으로 구분되는지 기억이 나시나요? 주정차 단속에 걸리지 않으려면 우선 기본적인 차이부터 알아야 하는데요. 아래 내용 참고하세요.
☞ 주차 : 운전자가 승객을 기다리거나 화물을 싣거나 차가 고장 나거나 그 밖의 이유로 차를 계속 정지 상태에 두는 것 또는 운전자가 차에서 떠나서 즉시 그 차를 운전할 수 없는 상태에 두는 것
☞ 정차 : 운전자가 5분을 초과하지 아니하고 차를 정지시키는 것으로서 주차 외의 정지 상태
아무 곳에나 자동차를 주정차 하면 안 된다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알고 계시겠지만 급한 용무로 차를 잠시 정차하거나 주차를 해야 할 때 이곳이 주정차를 해도 되는 곳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은 도로의 표지와 차선을 반드시 확인하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차선과 표지판의 의미를 꼭 숙지해 두세요.
주정차 위반 단속은 CCTV, 스티커 단속, 시민신고 등으로 이루어지고 과태료는 최대 13만원(어린이 보호구역)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견인비용을 포함하면 최대 18만원까지 될 수 있으므로 주정차시 항상 단속구역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상세한 단속기준과 차종별 과태료 부과기준, 부득이한 주정차인 경우 소명을 받을 수 있는 사유와 서류 등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 두시면 도움이 되실 텐데요. 바로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주정차 단속과 관련한 상세내용과 기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불법주정차 단속기준 상세보기 지자체 주정차 단속 알림 문자받는 방법
위에서 알려드린 불법 주정차 위반 사항을 숙지하고 불법 주정차를 하지 않아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만 부득이한 급한 일로 잠깐 주정차를 해야 하는 경우가 생겼을 때는 "주정차 단속 알림 문자 서비스"를 신청하여 잠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정차 단속알림 문자 서비스"는 불법 주정차 단속 시 휴대폰으로 차량이동을 안내하는 문자를 보내서 예고단속을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즉, 고정식, 이동식 CCTV 단속지역에서 단속사진을 최초 촬영한 시간부터 일정시간 후에 단속이 확정되기 때문에 몇 분 이내에 단속이 되니 차를 빼라는 문자 알림을 미리 받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따라서 문자알림을 받았다면 해당 시간 이내에 용무를 마치고 차를 이동시키면 되는 것입니다. 알림 서비스 신청방법은 아래의 순서대로 따라서 신청하세요.
1) 주정차 단속 미리 알림 문자 서비스를 받기 위해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주정차 단속 알림 시스템으로 바로 이동하세요.
주정차 단속알림 문자 서비스 신청하기 2) 사이트 접속하여 등록을 원하는 해당 지자체 선택하고 서비스 신청하세요.
- 차량번호와 핸드폰번호 등록하여 서비스 신청
전국 일괄 주정차단속 알람 신청하기
위에서 알려드린 주정차 단속 알림 시스템은 지자체별로 따로 등록을 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전국의 모든 지자체의 주차단속 알림을 한 번에 받아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휘슬 앱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휘슬 앱을 설치하면 주정차단속 알람 서비스뿐만 아니라 자동차 검사 예약, 과태료 정보도 확인할 수 있어 자동차 관리에 편리한 점이 많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앱 다운로드 하여 활용하세요.
안드로이드 (갤럭시폰) 앱 아이폰 앱 휘슬 다운로드 휘슬 다운로드 앱 설치하고 개인정보, 차량번호, 핸드폰 번호 입력하면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글
이번 글에서는 주정차 단속 기준과 부득이한 급한 일로 주정차 금지구역에 잠시 주정차하는 경우에 활용할 수 있는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드리는 사항은 주정차 금지구역에는 주정차를 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는 사실은 반드시 인식하셔야 합니다.
우리 생활에 도움을 주는 알림 서비스가 많이 있죠. 통관 알리미 서비스도 직구생활을 즐기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알림 서비스 입니다. 아래 글에서 통관 알리미 서비스에 대해서도 알아보세요.
'Worthy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년 취업, 이직,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필수자격증 정보처리기사 2024 (0) 2024.01.15 가족관계증명서 PC및 모바일로 발급하는 방법 (24시간 무료, 영문발급) (0) 2024.01.02 한국어 표준발음 변환기, 한글 발음대로 영어 일본어로 변환하는 방법 (3) 2023.12.28 2024 달력 캘린더 음력, 손없는날, 엑셀, PDF 파일 및 디자인 캘린더 (0) 2023.12.26 미스트롯3 실시간 방송, 다시보기, 명장면, 재방송 보는 방법 (0) 2023.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