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2월 24일은 음력 1월 15일로 정월대보름입니다. 옛날에는 달맞이, 쥐불놀이 등을 하고 부럼깨기, 오곡밥을 먹으며 한 해의 건강과 소원을 빌던 우리나라의 전통명절입니다. 둥근 보름달은 완전함의 상징이고 보름달을 보며 소원을 빌면 이루어진다고 하죠. 이번 글에서는 2024년 정원대보롬의 달이 가장 둥글고 큰 시간 확인하는 방법과 즐길 수 있는 행사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글 순서
정월대보름의 세시퐁속
정월(正月)은 1월을 의미합니다. 정월대보름은 매년 음력 1월 15일로 2024년은 2월 24일이 정월대보름입니다. 옛날에는 설날만큼이나 성대하게 지냈던 명절입니다.
제가 어렸을 때는 정월대보름 아침에 귀밝이 술 한 모금과 부럼을 깨고, 찰진 오곡밥을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정월대보름에 잠을 자면 눈썹이 하얘진다고 하여 졸음을 견디면서 꾸벅꾸벅 졸다가 어느새 잠이 들어 눈 떠보니 아침이었던 기억도 나네요. 물론 어린 마음에 눈썹이 진짜로 하얘졌는지 눈 뜨지 마자 바로 살펴보기도 하였죠.
정월대보름은 추운 겨울을 보내고 다시 농촌이 바빠지기 시작하는 봄을 맞이하며, 둥근달을 보면서 풍년을 기원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한해의 풍년을 기원하며 쥐불놀이, 달집태우기 등을 하며 돈과 밭에 불을 붙여 해충을 태우던 모습과 매캐한 연기 냄새가 지금도 생생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시대가 바뀌어 예전과 같은 논둑 태우기는 실제로 농사에 크게 유익함이 없고 산불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좀 때문에 요즘은 거의 자취를 감추고 있다고 합니다. 이해도 되는 한편 옛날의 정겨운 모습들이 사라져 감에 약간 아쉬운 감정도 듭니다.
사실 요즈음에는 음력이라는 것을 몰라도 살아가는데 아무런 문제는 없지만 부모님 세대의 중요한 기념일과 집안 행사 등은 아직 음력으로 챙기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알아두면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24 절기는 상징적으로 자연과 시간의 흐름을 명확하게 알려주죠. 입춘(入春), 우수(雨水)하면 벌써 봄이 온다는 느낌이 확 드시죠?
2024년 24 절기와 양력과 음력 직접 변환하는 방법은 아래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양력을 음력으로 변화하는 엑셀시트도 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니 필요한 분들은 활용하세요.
2024년 24절기와 양음력 변환기 2024년 탁상형 달력이 필요한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2024년 양력과 음력, 24 절기, 손없는 날이 표기된 탁상형 달력 다운로드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2024년 양음력 탁상형 달력 2024년 정월대보름 보름달 뜨는 시간
정월대보름에 둥근달이 뜨면 무엇을 가장 하고 싶으신가요? 대보름달은 완전한 둥근 모양의 달로 만월(滿月) 또는 망(望)이라고 하고 영어로는 Full Moon입니다. 동양에서는 완전함과 길하고 복된 존재로 보름달을 보고 소원을 빌면 이루어진다고 하죠.
천문학적인 관점으로는 지구를 중심으로 달과 태양이 서로 반대편에 배치되어 달이 태양 빛을 완전히 받아 앞면의 모든 모습을 완전한 형태로 볼 수 있는 날입니다.
사극 드라마 보면 대보름날 탑돌이 하며 소원도 빌지만 선남선녀들의 설레는 만남의 장이 되기도 하지요. 우리 집 또는 다른 장소에서 소원도 빌고 좋은 기운을 받으려면 언제가 가장 좋을까요? 아무래도 가장 크고 완전한 달이 되는 시간에 소원을 빌면 더 의미가 있지 않을까요?
2024년 2월 24일 정월 대보름 날의 가장 둥근 달이 뜨는 망(望) 시간은 몇 시일까요? 아래 글 확인하시면 오늘은 어떤 모양의 달이 뜨는지, 우리 집 위치에서 달이 뜨는 시간은 몇 시인지, 가장 둥근 보름달이 뜨는 시간, 슈퍼문이 뜨는 시간 등을 날짜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녀들 교육용으로도 좋으니 꼭 확인해 보세요.
달 달력으로 보름달 뜨는시간 알아보기 [2024년 2월 24일 만월(滿月) 뜨는 시간]
- 상세내용은 위의 링크 글에서 확인하세요.
2024년 정월대보름 행사 즐기기
정월대보름은 전통적으로 한 해 동안 가족의 건강과 복을 빌고 풍년을 기원하는 날입니다. 설날이나 추석 등과는 먹는 음식도 좀 다릅니다. 어머님이 해주시던 전통적인 정월대보름 음식은 쉽게 먹을 수 없는 시대가 되었지만 정월대보름을 상징하는 음식을 찾아보고 의미를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요?
[정월 대보름에 먹던 음식류]
구분 내용 부럼깨기 부스럼과 같은 피부명이 생기지 말라는 의미로 땅꽁, 호두 등 견과류를 이로 깨물어 껍질을 깸 귀밝이술 귀가 밝아지고 귀의 병을 예방, 좋은 소식만 듣자는 의미도 있음. 아침에 정종류의 맑은 술 한잔 마심 오곡밥 쌀, 보리, 수수, 조, 팥 등 다섯가지 이상의 곡물로 지은 밥으로 풍년을 기원 함 마른나물 겨울 햇빛에 말린 나물을 먹으며 여름 더위를 먹지 않도록 기원함 약밥 약이 되는 음식의 의미로 한해를 건강하게 지내라는 뜻으로 약밥을 지어 먹음 시간의 여유가 되시는 분들은 전통 음식도 해 드시고 하시면 좋겠지만 바쁜 일상을 사는 요즘 사람들에게 쉬운 일은 아니죠. 이럴 땐 인터넷 쇼핑몰의 정월 대보름 세트 등을 활용하여 가족들과 좋은 시간을 가져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여 활용해 보세요.
지자체에서 진행하는 정월대보름 행사도 좋은 경험이 될 텐데요. 특히 자녀 있으신 분들은 자녀들과 함께 우리나라 전통문화 체험하시는 해 보시는 것도 기억에 남는 참 교육이 될 것입니다. 외국인 친구에게도 행사를 알려주면 좋은 추억이 되겠죠. 아래 내용 참고하여 전통문화 체험하시고 다양한 놀이와 먹거리도 즐겨보세요.
[지역별 정월대보름 행사]
한국민속촌 세시풍속
월간 전통 세시풍속 즐기기광화문광장 봄맞이 행사
문너머 봄, 빛의 놀이터남산골 한옥마을 정월대보름
세시울림 휘엉청국립기상과학관
달달한 이야기삼척 정월대보름축제
보름달빛아래, 가요베스트공연청도 대보름 민속한마당
정월대보름 민속한마당삼척정월대보름 축제에는 개막축하 공연으로 가요베스트로 진행된다고 하네요. 참고하여 즐겨보세요.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글
이번 글에서는 2024년 2월 24일 정월대보름에 가장 둥근달이 뜨는 시간과 세시풍속을 즐길 수 있는 지역별 이벤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월대보름의 크고 둥근 보름달 아래에서 올 한 해 가족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하고 즐거운 추억을 남겨보세요.
새해첫날은 지났지만 해넘이, 해돋이 명소 찾으시는 분들은 아래 글 참고하세요.
'Worthy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례식 부고 문자, 조문 답례, 비용 및 적정 조의금 알아보기 (0) 2024.02.26 국민 건강보험료 지역가입자 재산 금액 확인하는 방법 (0) 2024.02.20 2024년 3월 양 음력 달력, 3월 인사말 한글과 한자로 전달하기 (0) 2024.02.15 2024년 공인중개사 시험 일정 및 초시 수험생 준비 가이드 (0) 2024.02.14 공인중개사 일자리 전망, 연봉 수준 및 연령별 합격률 통계 (0) 2024.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