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품 개발 표준 프로세스의 범위는 상품화 기획부터 단종 승인 까지를 대상으로 합니다.
요람부터 무덤까지 즉, 제품의 탄생부터 소멸까지 전체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하고 이를 "제품 수명관리 사이클"이라고 합니다. PLC (Product Life Cycle) 관리라고도 하지요.
제품 개발 표준 프로세스의 개요
개발 진행 단계 (Stage)와 마일스톤 (Milestone) 등 제품 개발 표준 프로세스의 전반적인 개요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하기의 사례는 프로세스 표준화가 완료된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사례로 회사의 사정에 따라 프로세스를 간소화 또는 세분화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개발 단계 (Stage)의 구분
제품 개발 프로세스는 크게 4 개의 단계 (Stage)로 나누어집니다.
첫 번째 단계는 제품 개발에 대한 Concept을 구상하는 "상품화 구상 기획" 단계입니다.
두 번째 단계는 상세한 개발 목표와 개발 방안을 검토하는 "개발 계획" 단계입니다.
세 번째 단계는 실제 개발 활동을 진행하고 개발 목표를 달성해 가는 "개발 구현" 단계입니다.
네 번째 단계는 개발 결과를 제조 공장에서 실현하고 생산하는 "양산 구현" 단계입니다.
이렇게 Main Stage를 나누어 운영하는 이유는 개발 제품의 경영 목표 및 과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발 절차와 개선 활동을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입니다.
마일스톤 (Milestone)의 정의와 구분
위의 각 개발 단계 (Stage)를 진행하고 완료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수행하는 검증, 평가 event를 마일스톤 (Milestone)이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낯선 길을 갈 때 다음 길을 찾기 위해 중요한 Key Point가 되는 것이 바로 이정표이지요.
갈라진 길에서 어떤 이정표를 따라 걸어 가는지에 따라 그다음 길의 순탄함과 역경이 결정됩니다. 혹시라도 잘못된 길로 들어섰음을 느끼게 되면 바로 되돌아 나와야 합니다. 늦게 나오면 나올수록 개발 Loss는 증가하고 개발 경쟁에서 뒤처지게 되겠지요.
따라서 마일스톤 (Milestone)을 얼마나 정확하고 엄정하게 수행하는지에 따라 개발의 완성도가 달라지는 사례가 많습니다. 마일스톤을 디자인 리뷰 (DR : Design Review)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마일스톤 (Milestone)과 디자인 리뷰 (Design Review)를 통해서 현재 단계 (Stage)의 목표 대비 실적을 점검하고 미달된 목표에 대한 보완 대책이 충분히 수립되었는지 확인한 후, 다음 개발 단계 (Stage)를 진행할 것인지 여기서 중단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마일스톤 (Milestone)도 표준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으나 회사의 규모에 따라 통합하여 수행해도 무방합니다.
"상품 기획 착수 승인 Milestone"은 마케팅 팀에서 이런 제품을 상품 기획 하겠다는 개요서를 작성하여 승인을 받는 절차입니다. 상품 기획 활동에도 시장 조사 등 비용과 자원이 많이 소요되어 전략적으로 시급성이 낮은 기획과 개발을 진행하지 않기 위해 운영됩니다.
"상품 기획 확정 승인 Milestone"에서는 공식적으로 상품 기획을 진행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상품 기획 확정 승인이 완료되었다는 의미는 상품기획 활동을 위해 마케팅과 개발 검토를 위한 자원 투입 계획이 승인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Milestone의 이름을 "개발 투자 승인 (Development Investment Approval)"이라고도 합니다.
"개발 구현 승인 Milestone"은 본격 적인 개발 활동 수행을 의사 결정받는 마일스톤입니다. 승인되면 본격적으로 개발과제 코드 등이 등록되고 개발 TFT (Task Force Team)를 구성하여 개발 활동이 진행되게 됩니다.
"개발 검증 Milestone"에서는 개발 목표가 차질 없이 달성되고 있는지 검증하고 리뷰하는 마일스톤입니다.
세부 단계를 더 나누어 세밀하게 검증할 수도 있고, 통합하여 검증도 가능합니다.
세분화하는 경우는 "설계 자주평가"와 "개발 완료 검증"으로 나누어 운영할 수 있습니다.
"양산 승인 Milestone"은 개발이 완료되어 제조 라인에서 제품을 생산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마일스톤입니다. 개발 성능 목표 달성 수준과 재료비 목표 달성 수준, 설계와 제조 공정의 매칭성 확인 등 양산성 검증이 완료된 제품이 검증을 통과하게 됩니다.
"출하 승인 Milestone"에서는 제조 공정에서 생산된 제품이 원래 계획한 대로 품질과 신뢰성이 확보되어 고객에 양산출하가 가능한지를 최종 확인합니다.
"단종승인 Milestone"은 양산을 진행하고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제품의 수요가 급격히 감소되어 생산 효율을 상실하였거나 주요 부품들이 단종되어 더 이상 생산이 불가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품의 Life Cycle을 종결하기 위해 진행하는 마일스톤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개발등급과 단계별 문서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08.06 - [Worthy Life] - 개발 단계별 표준 개발 문서 알아보기
'Worthy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발 단계별 표준 개발 문서 알아보기 (0) 2023.08.06 제품 개발 프로세스 개발 기간과 개발 등급 설정 (0) 2023.08.05 HBM 고대역폭 메모리 반도체 이해와 향후 전망 알아보기 (0) 2023.08.04 P-FMEA , 공정 FMEA 활용으로 공정 품질 개선 (0) 2023.08.03 D-FMEA , 설계 FMEA 활용으로 제품설계 완성도 향상 (0) 2023.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