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법1 // 방법2
  • 2023. 8. 5.

    by. 푸른솔개의 꿈

    제품 개발 프로세스 진행에 따른 개발 기간의 기준과 개발 등급 설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발 기간은 제품 개발 착수부터  개발 완료까지 소요된 기간으로, 개발 기간이 짧다는 것은 그만큼 빠르게 품질을 확보하여 생산에 돌입하게 되는 것이므로 짧으면 짧을수록 좋은 망소 특성의 지표이고, 개발 등급은 개발 난이도를 구분하는 단위입니다.

     

    개발기간과-개발등급-섬네일
    개발기간과 개발등급 설정

     

    상품화 기간 및 개발 기간

    성능이 경쟁사 대비 좋은 제품을 개발했다고 해도 적기에 출시하지 못한다면 신 제품 개발의 의미가 없어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쟁 기업 들은 시장을 선점하고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항상 경쟁사 제품의 개발 동향을 체크하고 출시되는 제품을 벤치마킹하여 언제쯤 어떤 성능의 제품이 출시될 것인지를 예측하는 활동을 수시로 진행합니다.

     

    이러한 예측 활동을 기반으로 하여 당사의 제품 Line Up 계획 및 제품 차별화 계획을 수립하며, 주기적으로 상황 변화를 반영하여 가장 효율적인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경쟁사가 출시할 제품 보다 약간 우수한 성능, 많이 저렴한 재료비의 제품을 한 발짝만 빠르게 지속적으로 출시할 수 있는 개발 능력을 보유한 회사가 있다면 그야말로 천하무적의 개발 경쟁력을 가진 회사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이처럼 개발 제품의 출시 일정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신규 제품 개발 시 일정 관련한 목표로 "상품화 기간", "개발 기간", "개발 납기"라는 항목으로 일정을 관리합니다.

     

    "상품화 기간"은 상품 기획 착수 승인 완료부터 출하 승인 완료일까지의 기간으로 관리하며, 이 제품에 대해 상품을 기획해도 좋다고 결정이 난 날부터 정상적으로 고객에 양산 출하해도 문제가 없다고 확정이 된 날까지의 소요 기간입니다.

     

     

    "개발 기간"은 상품 기획 확정 승인 완료부터 양산 승인 완료일까지의 기간으로 관리하며, 순수하게 개발팀의 개발 활동에 소요된 기간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마케팅 팀에서 주도한 상품 기획 프로세스가 완료되어 주요한 개발 목표가 개발팀으로 이관된 시점부터 상세한 개발 일정계획을 수립하고 부문별로 세부 제품설계를 진행합니다.

    개발 구현 활동 중에 제품의 설계 완성도를 체크하기 위해 Proto Sample, W/S (Working Sample), E/S (Engeering Sample), P/P (Pilot Plant) 등의 개발 샘플을 제작하여 제품의 성능과 재료비 달성 수준을 확인하고 최종적으로 양산성 검증이 완료되어 초도 생산을 해도 좋다고 승인 (Approval)을 받은 날까지의 기간을 의미합니다. 

     

    "개발 납기"는 기간의 개념이 아닌 완료 목표일 입니다. 즉 특정한 Milestone의 완료일로 "출하 승인 완료일"을 주로 개발 납기의 지표로 설정하나 개발의 성격에 따라 "양산 승인 완료일" 또는 "개발 검증 완료일"을 지표로 활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품이나 개발 과제 중에는 기술 확보 목적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어 "출하 승인"까지 진행하지 않는 건도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개발기간"과 "개발 납기"는 개발팀의 중요한 KPI (Key Performance Index)로 관리하고 개발이 완료되면 프로젝트별 사후 평가의 지표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개발 등급

    개발하는 제품의 특징, 기술적 난이도, 과제 운영의 효율성에 따라 구분한 개발 형태 분류 기준을 의미하며 상품 기획부터 양산 개시까지의 개발 과정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개발 등급을 나누어 관리합니다.

     

    제품을 개발할 때 제품의 성능과 품질을 엄격한 기준에 따라 평가하게 됩니다. 특히 안전 규격 등 출시에 필수적인 법적 규제 사항과 국제 표준에 의한 품질관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회사 내부에서도 출시 후 발생할 수 있는 신뢰성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정해진 기준에 따라 품질관리 부서에서 독립적으로 검증하고 이 품질 검증이 차기 개발 단계로의 전환을 결정하는 중요한 Gate Keeper가 됩니다.

     

     

    만약에 모든 개발품을 동일한 개발 등급으로 개발한다면 모든 제품에 대해 동일한 신뢰성 검증 항목과 기준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어떤 제품은 과소 평가 또 어떤 제품은 과잉 평가가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발 제품의 중요도나 난이도에 따라서 개발 등급을 분류하여, 중요하고 난이도가 높은 제품에는 모든 신뢰성 검증 항목을 적용하고 검증 기준도 최대로 적용하고, 제품의 중요도와 난이도가 낮은 경우는 신뢰성 검증 항목 수를 줄이고 기준도 현실화 적용하여 개발을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발 등급을 1, 2, 3, 4 등급 또는 A, B, C, D 등급으로 분류하여 각각의 등급에 따라 신뢰성 검증 항목과 평가기준을 구분하여 개발 일정과 자원에 불필요한 Loss가 발생하지 않도록 규정하고 계획을 수립하는데 이를 "Test Plan"을 수립한다라고 합니다.

    아래에 개발등급 산정기준과 제품시험 Test Plan의 예시를 표로 정리하였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단순화 한 예로 실제 운영 시는 각 시험의 세부 항목별로 실시여부와 계획 시험일정도 같이 정리합니다.

    참고로 상품기획부터 단종까지 제품개발 표준 프로세스에 대해 추가 정보가 필요하시면 아래 바로가기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품개발-표준프로세스-바로가기
    제품개발 표준프로세스 바로가기

     

    [개발등급과 Test Plan 사례] (아래내용은 단순예시로 참조만 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등급 기준 제품 시험 Test Plan
    신뢰성 시험 내구성 시험 수명 시험 환경 시험 가속 시험 한계 시험
    개발 1등급 완전 변경
    (신상품)
    필수 필수 필수 필수 필수 필수
    개발 2등급 Major 변경
    (주요부품)
    필수 필수 필수 옵션 옵션 필수
    개발 3등급 Minor 변경
    (일반부품)
    필수 옵션 필수 옵션 옵션 옵션
    개발 4등급 단순 변경
    (커버색상등)
    - 옵션 - 옵션 - -

    Test Plan은 통상적으로 개발계획 수립 시 품질부서에서 작성하여 개발 계획서에 포함하는 개발 문서의 항목입니다.

     

     

    금번 포스팅에서는 개발 프로세스 중 개발기간에 대한 내용과 개발 등급에 대해 알아보았고, 개발 문서 중 Test Plan에 대해 기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