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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 8. 8.

    by. 푸른솔개의 꿈

    제품개발 마스터 플랜은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을 위해 개발 품질목표와 개발 일정, 핵심기술 구현방안을 정리하고 자원투입 계획을 승인받기 위한 계획서입니다.

     

     

    신규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에 출시하기 까지는 많은 개발 자원과 일정이 소요됩니다. 이렇게 공을 들여 개발한 제품도 시장에서 빛을 보지 못하고 서둘러 단종되는 경우도 있고, 심지어는  아예 상품화 단계까지 진입하지도 못하고 개발 단계에서 중단 (Drop)되는 과제도 많이 있습니다. 개발 제품이 시장에서 성공하여 경영이익에 기여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첫 단추가 바로 제품개발 마스터 플랜을 잘 작성하는 것입니다.

     

    제품개발-마스터-플랜-섬네일
    제품개발 마스터 플랜 개요

     

    제품 개발 마스터 플랜의 구성과 내용

    제품 개발 마스터 플랜 구성 항목은 목표 시장 정의, 포트폴리오 분석, 상품 개요, 핵심 기술 구현 방안, 시장 전략, 제품 전개 계획, 일정 계획, 인력 계획, Risk 관리 계획, 재무 계획, 승인 등이 있습니다.

     

    제품 개발 마스터 플랜 수립 시 가장 먼저 수행하는 Task는 목표 시장을 정의 하는 것입니다.

    시장 동향, 경쟁사 동향을 분석하고 고객의 동향을 분석합니다. 이러한 동향 분석을 통해서 당사와 경쟁사의 목표 시장에서의 차별점과 Positioning를 분석하여 당사가 진입할 목표 시장을 정의하고 수요의 규모를 예측합니다.

     

     

    [시장규모 예측 예시] (단순예시이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분석항목 Y-1 Y (출시년도) Y+1 Y+2 Y+3
    전체 시장규모 50,000 50,800 58,100 62,500 67,000
    당사 진입시장 규모 50,000 50,800 58,100 62,500 67,000
    시장 성장율 - 1.6% 14.4% 7.6% 7.2%
    당사 예상 매출액 - 8,000 13,000 20,000 22,000
    당사 시장점유율 - 15.7% 22.4% 32.0% 32.8%
    당사 성장율 - - 62.5% 53.8% 10.0%
    경쟁사 시장점유율 20.0% 30.0% 30.0% 25.0% 24.0%
    제품 Life Cycle Emerging Growth Mature Mature Declining

     

    목표 시장 정의를 통해 목표 시장에 진입해야 하는 근거를 확보하였다면 다음 단계로 포트 폴리오 분석을 진행하여 목표 시장에서의 당사의 위치 (Position)을 확인합니다. 포트 폴리오 분석을 통해 목표로 하는 시장 규모 대비 당사의 경쟁력 수준을 비교하여 공격적으로 공략할 것인지 현상을 유지할지 등의 전략적인 방향을 결정합니다. 

     

    상품 개요에서는 고객의 VOC (Voice of Customer) 와 회사 내부 경영진의 VOB (Voice of Business)를 기술하고, 내 외부의 요구 사항을 만족시킬 상품의 대표적인 특성과 특징을 설명하고 대표 특성 (Key Feature)을 나열합니다.

     

    핵심 기술 구현 방안에는 제품의 대표 특성 (Key Feature)을 구현하기 위한 요구 기술의 확보 방안과 기술 개발 현황 등을 기술합니다. 대표 특성과 현재 확보 기술의 Gap을 확인하고 차이가 있는 특성을 보완할 구체적인 달성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시장 전략에는 목표 시장별로 추구하는 전략의 의도를 명확하게 설정하여야 합니다. 시장에 최고 사양의 제품을 가장 먼저 출시하여 시장을 선점하는 전략인지, 경쟁사의 제품 수준을 확인하고 비슷한 수준의 제품을 원가를 낮추고 생산성을 좋게 하여 빠르게 따라가는 전략으로 할 것인지 등을 의미합니다.

     

    제품 전개 계획에서는 신규로 개발하는 제품의 시장 포트 폴리오 상에서 제품을 어떻게 전개해 나갈 것인지와 주요한 타겟 일정을 정하는 것입니다. 즉 대표적으로 A라는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 1을 공략하고 A 제품에서 파생된 A-1 제품으로 시장 2를 공략하겠다와 같은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정 계획에서는 프로젝트의 주요 마일스톤 (Milestone) 실시 일자에 대한 목표를 수립합니다. 주요 마일스톤이라고 하면 상품 기획 확정 승인 (Development Investment Approval, DIA), 개발 구현 승인 (Product Implementation Approval, PIA), 설계 자주 평가 (Design Verification Review, DVR), 개발 검증 (Product Validation Review, PVR), 양산 승인 (Production Rediness Appoval, PRA)의 실시 목표일을 의미합니다.

    이에 더해 실물과 설계, 도면을 비교 확인하여 부품 리스트를 확정하는 BOM (Bill of Material) 품평회 실시 일정도 계획으로 수립하고, 각종 필수 규격 승인일도 목표 일정으로 관리합니다.

    이렇게 수립한 일정 계획에 따라서 각 프로젝트의 진행 시 정상, 지연 여부를 확인하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력 계획은 제품 개발에 필요한 개발, 마케팅, 제조기술 등 조직의 참여 인력을 월별로 어떻게 투입할 것인지 계획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매월 프로젝트별로 참여율을 입력하고 Man Month를 산출하여 인적 자원 투입이 효율적으로 분배되고 있는지 관리합니다. 또한 개발 인력의 프로젝트별 참여율을 기반으로 하여 개발 인건비를 산정합니다.

     

    Risk 관리 계획에서는 개발 진행 시에 예상되는 시장 환경 변화에 따른 Risk 요인, 기술적인 측면의 Risk 요인, 품질 적인 측면의 Risk 요인 등에 대한 완화 대책을 수립해야 합니다.

    특히 이전 유사 기종 개발 시 발생했던 실패 사례에 대해서는 반드시 사전 대책을 수립해야 합니다.

    각 Risk에 대한 검토 담당자를 지정하고 검토 완료일 등을 기재하여, 완화 대책이 적용되어 Risk가 해소 또는 감소되었는지 진행관리를 해야 합니다.

     

    재무 계획은 개발 시에 소요되는 개발 샘플 제작 재료비, 개발 인력 인건비 및 경비 등 개발 예산 계획을 수립하고, 개발 완료 시의 목표 원가, 목표 재료비, 예상 판가, 예상 판매량 등을 예측하여 개발에 투입된 자원의 Input과 예상되는 Output을 분석하여 해당 제품의 사업성을 검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분석 활동을 개발 ROI (Return of Investment)를 산출한다라고 합니다. 

     

     

    승인에서는 상기의 항목으로 구성된 제품 개발 마스터 플랜을 기안하여 경영 관리본부, 마케팅 팀, 품질 부서, 제조 부서 등 관련 부서의 합의를 받고 최종 의사 결정권 자인 대표이사 (CEO)의 승인을 받아 개발 프로젝트 착수를 하고 상세 설계의 단계로 넘어가는 절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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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 포스팅에서는 성공적인 제품 개발 목표 설정을 위한 포트폴리오 분석과 상품 개요 작성 절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