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글에서는 결혼식 축의금 봉투 쓰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친구나 친척이 결혼하는 경우는 식장에 가면 봉투가 준비되어 있어 액수와 이름만 잘 적으면 문제가 없지만, 직장동료나 상사 등 예의를 갖춰야 할 때는 격식을 갖춘 축의금을 낸다면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축의금 봉투에 쓰는 한자와 이름은 어디에 어떻게 써야 하는지 배워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 순서
축의금 봉투 앞면에 쓰는 문구
축의금 봉투는 앞면과 뒷면이 있는데요. 매끄러운 면이 앞면이고, 봉합선이 있고 풀을 붙일 수 있는 면이 뒷면입니다. 앞면은 축하하는 문구나 글을 쓰는 면입니다.
[축의금 봉투 앞면 쓰는 방법]
1) 문구는 한자, 한글 관계없이 세로방향으로 써야 합니다.
2) 큰 글씨로 글씨가 중간 부분에 오게 쓰세요.
3) 축하문구는 한자와 한글 상관없이 써도 되지만 예의와 격식을 갖춰야 하는 자리라면 한자를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표적인 결혼식 축하 한자 문구는 "축 결혼(祝 結婚)"과 "축 화혼(祝 華婚)"입니다. 신랑 측 하객은 "祝 結婚"으로 쓰고 신부 측 하객은 "祝 華婚"으로 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직장선배나 상사등의 결혼식이라면 "축 성혼(祝 聖婚)"이라고 쓰는 것도 추천합니다. 한자 세대가 아닌 분들은 아래 문구의 의미 참고하세요.
문구 뜻 비고 축 결혼 결혼을 축하합니다 신랑, 신부측 같이 사용 축 화혼 꽃같이 아름다운 결혼을 축하합니다 신부측 축 성혼 성스러운 결혼을 축하드립니다 직장상사 등 4) 한자로 쓰기가 부담스러운 분들은 한글로 쓰시고 "축 결혼"으로 쓰기보다는 한글에 맞게 "결혼을 축하드립니다" 등과 같이 짧은 문장으로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축하 문구 한자 표기]
축의금 앞면 한자와 한글 양식이 필요한 분은 아래 파일 다운로드하여 활용하세요.
축의금 봉투 뒷면 이름 쓰는 법, 여러 명 이름 쓰는 방법
축의금 봉투 뒷면에는 축의금을 내는 단체 또는 이름을 적습니다. 정확하게 이름과 소속을 기재하지 않으면 누가 축의금을 냈는지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아무것도 안 적고 내면 접수하는 분들이 고생하니 꼭 기재하고 내시기 바랍니다.
[축의금 봉투 뒷면 쓰는 방법]
1) 글씨의 방향은 세로로 작성하고 작성 위치는 왼쪽하단입니다.
2) 친구, 지인일 경우는 이름만 적고, 직장상사 또는 내 이름을 잘 모르는 경우에는 회사 등 소속과 이름을 같이 적으세요
3) 여러 명이 돈을 모아 한 봉투로 할 경우는 개인별 이름을 모두 표기하거나 ㅇㅇㅇ 외 ㅇ인으로 기재하세요.
4) 격식을 차려햐 하는 경우라면 이름 아래에 "근정(謹呈)"이라고 쓰세요. "삼가 예를 다해 올린다"는 뜻입니다.
축의금 봉투 뒷면 양식이 필요하시면 아래 파일 다운로드하여 활용하세요.
속지 쓰기와 축의금 적정기준
속지는 단자(單子)라고 하는데요. 단자의 유래는 "부조하는 물건의 품목과 수량을 적은 종이"인데요. 봉투 홑면만 있으면 돈이 보이므로 부조를 하는 금액을 쓰고 돈을 싸서 봉투 안에 넣는 속지입니다.
축의금을 모아서 한봉투로 내는 경우 많으시죠? 이때 대표자만 이름이 들어가게 되니 누가 함께 냈는지를 모르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속지에 각각의 이름을 적으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친구, 친지 등 가까운 사이에는 단자까지 쓸 필요는 없습니다만 예의와 격이 필요한 자리라면 단자를 쓰시라고 추천드립니다.
[단자 쓰는 방법]
단자(속지) 양식은 아래 파일 다운로드 하여 활용하세요. 개인용과 단체용 같이 있습니다.
축의금은 어떤 단위로 얼마를 내는 것이 좋을까요? 예로부터 길일은 양의 숫자인 홀수날을 뜻하는데 그에 맞게 축의금은 홀 수로 3만원, 5만원, 7만원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10만원 이상부터는 5만원 단위로 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는 정도와 친밀도를 고려한 부조금 적정선에 대해서는 아래글 참고하세요. 제목은 조의금이지만 같은 관혼상제에 공통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글
이번 글에서는 축의금 봉투에 축하문구 한자와 한글로 작성하는 방법, 이름 쓰는 위치와 여러 명 같이 쓰는 방법, 단자 쓰는 방법과 축의금 적정규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경조사에 대한 기본적인 예법을 익혀두는 것은 사회생활에서 자신의 품격을 높이는 좋은 방법입니다. 지나치게 예절을 강조할 필요는 없지만 적정한 선에서 예의를 지키는데 참고하세요.
'Worthy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일러 외출 모드, 겨울철 요금 폭탄 맞지 않게 온도 설정하는 방법 (0) 2023.11.21 중고차 사고이력 조회, 사고난 중고차 속지 않고 구입하는 방법 (0) 2023.11.20 경조사 봉투 글씨 쓰는 방법, 축의금 및 조의금 실수하지 않기 (0) 2023.11.16 장례식 조문, 조의금 금액과 문상예절 알아보기 (0) 2023.11.12 싱어게인 3, 무명가수전 보는 이유와 온라인 사전투표 하기 (0) 2023.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