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젝트 Risk를 분석하고 Risk가 발생 시의 심각도를 줄이기 위한 Managemet 양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Risk의 심각도는 Risk의 발생 확률과 발생 시의 영향도로 판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따라 많은 Risk 요인이 발생하게 되므로 이를 효과적으로 정리하고 대책을 수립해야 시행착오를 격지 않고 개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리스크 (Project Risk)의 분석 방법
프로젝트 리스크 (Project Risk)를 분석하는 목적은 Risk 별로 중요도를 평가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해서입니다.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도출된 Risk가 100개가 있다고 가정해 보면 하나하나의 Risk에 대해 대책을 수립하고 결과를 확인하기에는 너무 많은 Load가 걸리게 될 것입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Risk 별로 책정한 중요도에 따라 상위 20%의 Risk에 대해 우선 적으로 대응하고 전체 Risk가 완화된 정도를 확인하여 필요시 추가로 하위의 Risk에 대해서도 대책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통상적으로 일의 우선순위를 정할 때 사용하는 파레토의 원칙 (Pareto Principle)이라고 부르는 80 대 20 법칙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 리스크 (Project Risk) 중요도 (Severity) 분석 방법은 Risk가 발생 시 프로젝트 목표에 미치는 영향도 (Impact)와 발생할 확률 (Probability)을 비교하는 것입니다.
X축에는 영향도 (Impact) 지수를 Y축에는 발생 확률 (Probability) 지수를 기준으로 하고 각각의 Risk의 위치를 표시 (Marking)하여 중요도 (Severity)를 확인합니다.
XY 평면 좌표에서 가장 우측의 최상단에 위치한 Risk가 첫 번째로 중요한 Risk 이므로 최우선으로 면밀한 대책을 수립해야 합니다.
[Risk 항목의 Severity 분석 방법]
프로젝트 리스크 (Project Risk)에 대한 대응 계획
프로젝트 리스크 (Project Risk) 대응 계획이란 프로젝트 목표에 대한 기회 (Opportunity) 요인은 증대시키고 반면에 위협 (Threat) 요인은 감소시키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중요도가 높은 Risk부터 순서 대로 대응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Risk 요인의 완화도 중요하지만 자원 운용의 효율성도 필히 감안해야 합니다. Risk의 완화와 투입 자원 운용의 효율성 간의 밸런스를 잘 잡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프로젝트 리스크 (Project Risk) 완화를 위한 대응 전략에는 마이너스 Risk에 대한 대응 전략과 플러스 Risk에 대한 대응 전략이 있습니다.
마이너스 리스크 (Risk)에 대한 대응 전략
마이너스 리스크 (Risk)에 대한 대응 전략으로는 회피, 전가, 경감 등의 전략을 들 수 있습니다.
회피 전략은 마이너스 리스크 (Risk)에 의해서 초래되는 위협요인을 제거하거나 프로젝트 목표에 마이너스 리스크 (Risk)가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사전 조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부품 조달 상황에 문제가 생겨 개발 일정에 심각한 마이너스 리스크 (Risk) 요인이 발생했다고 하면 이를 회피하기 위해서는 조달이 쉬운 다른 부품으로 변경한다던가, 고객의 승인 하에 조달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기존 제품을 납품하고 신규 개발품의 도입 일정을 조정하는 조치도 가능할 것입니다.
전가 전략은 내부 조직으로는 여러 가지 사정상 리스크 (Risk) 대응이 불가하여 Risk에 대한 대응을 다른 조직으로 이관하는 것입니다. 실질적으로는 잘 활용하지 않는 전략으로 이관하는 조직과 인수받는 조직 간의 합의도 있어야 하고, 그만큼의 대가도 지불하여야 하므로 실용성은 낮은 것 같습니다.
다만, 위의 부품 조달 사례에 대응하기 위해 구매를 중심으로 한 조달 Risk 대응 전담 조직을 별도로 구성하여 마이너스 리스크 (Risk) 요인에 대응하는 방식 등은 실제로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경감 전략은 어쩔 수 없이 받아들여야 하는 마이너스 리스크 (Risk)의 영향도와 발생 확률을 수용 가능한 한계치까지 낮추는 것입니다. Risk가 발생할 확률과 프로젝트에 미치는 영향을 절감하기 위해 초기에 대책을 수립하여 사전 대응해야 합니다. 상황이 발생한 후에 그 손해를 복구하는 것과는 엄청난 결과의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다시 부품 조달 사례로 설명드리면 그중에서도 조달력을 가진 공급원을 사전에 발굴하여 대응한다면 경쟁사와는 완전히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플러스 리스크 (Risk)에 대한 활용 전략
플러스 리스크 (Risk)는 대응보다는 어떻게 활용하여 효과를 극대화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방법으로는 활용, 공유, 강화 전략을 들 수 있습니다.
활용 전략은 확실하게 인지한 기회 (Opportunity) 요인을 최대한 활용하여 플러스 Risk에 대한 불확실성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기회 (Opportunity) 요인을 현실화하기 위해 그 요인에 가장 전문성을 가진 인력을 할당하여 대응하게 함으로써 완성까지의 기간을 단축하거나 당초에 계획했던 것보다 월등한 품질을 확보한다면 가장 효율적으로 기회 (Opportunity) 요인을 활용한 것이 될 것입니다.
공유 전략은 제삼자의 능력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에 이익이 되는 기회 (Opportunity)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부서, 조직 또는 외부의 협력 회사 등의 역량으로 Risk에 대응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산학 기관이나 Outsourcing 업체를 활용하여 전략적으로 협업하는 개발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도 공유 전략의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강화 전략은 플러스 리스크 (Risk)의 발생 확률과 영향을 극대화시키는 것입니다. 당사의 경쟁력과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플러스 리스크 (Risk)를 최대한 발굴하고 실현함으로써 기회 (Opportunity)의 규모를 크게 확장하고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 Risk Management 활용을 위해 양식이 필요하시면 첨부 파일을 참조하십시오.
'Worthy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젝트 Risk Control 및 재무 계획 (0) 2023.08.13 아이폰 14 끝물에 해보는 갤럭시 s23과 비교 (0) 2023.08.12 리스크 관리 계획 , Risk Management 개요 (0) 2023.08.10 제품 개발 마스터플랜 목표 시장 정의와 포트폴리오 분석 (0) 2023.08.09 제품 개발 마스터 플랜 개요 (0) 2023.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