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법1 // 방법2
  • 2023. 8. 21.

    by. 푸른솔개의 꿈

    KPI는 Key Performance Index의 약자로 뜻을 해석하면 핵심성과 지표입니다. 핵심은 모든 것이 아니라 중요한 몇 개, 성과는 결과물, 지표는 측정할 수 있는 척도을 의미하니 조직의 운영 결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대표적인 척도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KPI는 각 조직의 성과를 비교하고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조직의 미션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필수적인 KPI 지표를 선택하고 정의해야 합니다. KPI 지표 개념과 조직별로 운영할 수 있는 KPI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KPI지표-중요성과-조직별KPI-운영사례-섬네일
    KPI 지표 중요성과 조직별 KPI 운영사례

     

    KPI는 왜 중요한가?

    KPI, 핵심성과 지표는 말 그대로 성과의 달성도를 객관적인 수치 data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붕어빵을 만들어 파는 회사라면 한 달의 경영성과를 판단하는 최종 성과 KPI는 붕어빵을 팔아서 남은 수익금이 될 것입니다. 수익금을 만들어 내는 하위 KPI로는 붕어빵 재료비와 굽는 기계의 수율, 한판 굽는 시간 등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더 하위로 내려가면 밀가루와 물의 배합비, 타지 않게 뒤집는 횟수 등도 KPI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KPI는계층구조로 전개하여 운영합니다. KPI를 제대로 설정하고 또한 측정하고 있다면 발전하고 있는지, 정체되거나 쇠퇴하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KPI는 우리가 바른 길을 가고 있는지 알려주는 나침반과 같은 존재로 조직의 운영에 중요하고 필수적인 항목입니다.

     

    [KPI 전개 예시]

    KPI-전개-예시
    KPI 전개 예시 (이미지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조직별 KPI 지표의 사례

    KPI는 조직별로 기능과 책임업무가 다르므로 조직별로 설정해야 합니다. 영업팀이 본인들이 Control 할 수 없는 양품률을 KPI로 설정하였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각 조직별로 운영할 수 있는 KPI 지표의 예시는 표를 참조하십시오.

     

    [조직별 KPI 예시]

    재무 영업 구매 개발 생산
    영업이익율
    영업수지율
    부채비율
    시장점유율
    ROI
    부실채권비율
    매출액달성도
    매출영업액 이익율
    수주율
    수요예측 정확도
    신시장 개척율
    신규고객 개척수
    구매납기준수율
    구매재료비율
    구매 VE 절감율
    자재불량율
    조달정확도
    조달 리드타임
    개발일정 준수율
    개발목표 달성율
    목표재료비 달성율
    Pilot 양품율
    동일품질 문제재발율
    표준부품 적용율
    양품율
    직행율
    S/T
    제조원가 절감율
    설비가동율
    생산지시 변경율

     

    조직별 KPI 지표 세부 항목 정의

    조직별로 KPI 항목을 연초에 결정하고 각 항목별로 세부 정의 및 산출하는 방법을 정의하여 제출하면 이것이 한해의 조직의 달성목표가 되고 연말에 지표 결과를 측정하여 계획 대비 결과로 조직의 성과를 평가하게 됩니다.

     

     

    KPI 달성결과가 우수한 조직은 인센티브를 받아 금전적 또는 승진 시 가점 등의 혜택을 받기 때문에 세부정의와 산출 식 정립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한 가지만 사례를 들어보면 부채비율이라는 재무팀의 KPI를 정리한다면 아래와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재무팀 부채비율 KPI 정의 사례]

    정의 경영의 안정적 성장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 부채총액과 자기자본의 비율로 정의   
    산출식 부채총액 / 자기자본 X 100
    측정시 유의사항 - 기업의 부채비율은 업종마다 다를 수 있음
    - 제조업은 100%를 기준으로 하되 100%를 초과해도 우량기업 일 수 있음
    - 부채비율은 추세를 중심으로 판단 (증가, 유지, 감소 등)  

     

    조직별 세부 항목 정의 및 산출 방법 예시의 사례는 하기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활용하십시오.

    KPI사례.pdf
    0.22MB

     

    글을 마치며

    KPI (Key Performance Index)의 개념과 조직 운영에서 중요한 이유, 조직별 KPI의 사례 등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KPI는 조직뿐만 아니라 개인의 목표달성 과정을 관리하기 위해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토익점수를 연말까지 900점 이상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면 KPI로 하루 영어공부 시간 비율, 암기하는 문장 수 등을 지표로 정의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목표 달성을 위해 핵심적인 몇 개만 수립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KPI 관리를 통한 제조혁신 추진과 7대 KPI 운영사례

    KPI(Key Performance Index, 핵심성과지표)는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전략의 추진 성과를 측정하는 척도입니다. 측정하지 않으면 관리할 수 없고 관리할 수 없으면 개선시킬 수도 없다는 피터 드러커의

    khowfarme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