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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I(Key Performance Index, 핵심성과지표)는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전략의 추진 성과를 측정하는 척도입니다. 측정하지 않으면 관리할 수 없고 관리할 수 없으면 개선시킬 수도 없다는 피터 드러커의 말과 같이 제조 부문의 혁신 추진을 위해서는 생산 효율을 측정할 필수 항목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조부문에서 활용할 수 있는 KPI 항목과 정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PI 관리를 통한 제조혁신 추진과 7대 KPI 운영사례
글 순서
KPI 정의와 선정기준
KPI는 조직이나 개인이 설정한 목표의 결과와 과정의 진척정도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개선이나 혁신을 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정확한 위치를 알고 또 나아가야 할 방향과 목표점을 명확하게 설정해야 시행착오를 줄이고 원하는 결과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위치를 알기위해서는 경도와 위도를 알아야 하는 것처럼 조직의 목표도 측정이 가능해야 관리할 수 있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KPI 항목을 선정하는 기준으로 SMART 원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S(Specific)는 구체적이고 특정할 수 있는 항목, M(Measurable)은 측정가능한 항목, A(Action Oriented)는 적용가능성이 있는 항목, R(Relevant)은 전략과 연계된 항목, T(Timely)는 적기 내 달성할 수 있는 항목을 선정하라는 의미입니다.
제조부문의 KPI 항목
구체적으로 제조부문에서 운영할 수 있는 KPI 항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인 항목으로 생산성 향상, 제조 Over Head Cost 절감, 제조 품질개선, 고객만족, 재료비 절감 등의 항목을 들 수 있습니다.
생산성 향상은 제조부문에서는 가장 핵심적인 목표항목으로 생산 효율과 관련된 지표이고, O/H Cost는 제조비용, 품질개선은 양품율과 불량률, 고객만족은 고객의 생산납기 준수, 재료비 절감은 재고운영과 관련된 지표입니다.
KPI 항목별 내용 전개 (7대 KPI)
KPI 항목 전개를 통해 제조부분에서 운영할 수 있는 7대 KPI 항목은 아래 이미지를 참조하십시오. 정리한 예시는 회사의 규모나 업종에 따라서 단순화 또는 세분화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제조부문 7대 KPI 예시]
제조부문 7대 KPI 세부정의 사례
각 KPI 항목을 설정하고 측정할 세부지표를 전개한 후에는 세부지표를 측정할 기준과 달성목표를 수립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달성목표는 도전적 목표(Stretch Goal)로 설정해야 하지만 현실과 동떨어진 이상적 목표를 수립하면 안 됩니다. 주어진 기간 내 달성할 수 있는 수준의 110%를 목표로 잡는 것이 적정하다고 생각합니다.
[제조부문 7대 KPI 세부정의 예시] (달성목표는 별도로 수립하여 운영 필요)
★ 제조부문 7대 KPI 항목별 정의 및 산출기준 정리사례는 아래 파일 다운로드하여 확인하십시오.
참조글
제조부문에서 운영할 수 있는 KPI 항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직의 미션과 목표에 일치하는 KPI 항목을 설정하고 지속적으로 향상된 목표를 향해 나아가다 보면 조직의 경쟁력은 훨씬 강해진 결과로 우리앞에 나타납니다. 제조부문의 생산효율을 높이는 활동을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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