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협업 툴은 협력해서 일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도구입니다. 사내 메일도 있고 휴대폰 문자로도 일을 할 수 있는 시대인데 협업 툴은 왜 필요할까요? 그것은 바로 시간과 공간, 그리고 거리의 제약없이 협력해서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회사와 조직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대표적인 국내산 협업 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협업 툴 도입 이유와 대표적인 협업 프로그램 소개
글 순서
협업 툴 도입 이유
협업은 같이 일한다는 뜻인데 흔하게 Co-Work 한다라고 말을 합니다. 일은 보통 개인에게 할당된 역할을 하는 행위인데 왜 협업이 중요하다고 하는 것일까요? 조금만 범위를 확장시켜 보면 개인은 자기가 맡은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 일은 독립된 일이 아니라 옆의 동료가 하고 있는 일과 연계되어 있습니다.
즉, 조직의 관점에서 보면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팀장이 각 팀원들에게 역할을 분배하고 팀원들이 수행한 일의 결과들이 연계되어 조직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입니다. 예전에는 조직이라고 하면 같은 공간에 모여서 나란히 일을 하는 형태로 운영되었으나 요즈음은 물리적 공간의 개념이 많이 퇴색되어 같은 일은 하는 조직도 떨어져 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전사 적인 TFT 활동에는 다른 사업장, 해외 법인, 협력사 등과 같이 지역이 다른 멤버들과 업무를 해야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럴 때 효과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도구가 협업 툴입니다. 거리,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업무의 현황을 공유하고 협력해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제가 협업 툴 도입을 검토할 때 도입 필요성을 설명하기 위해 작성했던 프레젠테이션 자료의 일부인데, 개발의 입장에서 여러 관련 부문과의 협업을 위해 공유해야 하는 정보와 협업 툴을 통해 시너지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한 도표입니다.
[개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실시간 공유 필요 정보]
카카오 워크
카카오 워크의 UI와 기능은 카카오톡과 비슷하게 설계되어 접근성도 좋고 친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소통, 협업, 스마트워크, 확장솔루션 등의 모듈이 있지만 본 글의 주제인 협업 기능 중심으로 보면 일정관리를 위한 캘린더, 공간과 관계없이 함께 회의할 수 있는 화상회의, 채팅을 통한 대규모 소통이 가능한 웨비나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카카오 워크 소개와 요금제]
네이버 웍스
네이버 웍스는 네이버의 협업 솔루션으로 네이버와 유사한 화면구성과 인터페이스로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룹 메시지방을 활용해 다른 부서나 외부의 직원들과 공동일정 수립, 자료 공유 등을 통해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습니다. 출장, 현장근무, 재택근무 등 근무 형태와 지역에 관계없이 최대 200명까지 동시 접속이 가능한 원격회의 기능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웍스 소개와 요금제]
플로우 (flow)
플로우(flow)는 마드라스체크라는 스타트업 기업에서 개발한 협업 솔루션입니다. 프로젝트 중심으로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프로젝트 협업, 화상회의 지원, 목표와 성과관리 기능인 OKR, 업무시작부터 완료까지 직관적인 워크플로우을 보여 주는 업무관리 기능, 외부인과 협력사를 초대하여 유기적인 소통이 가능한 메신저 기능까지 다양한 형태로 협업을 지원합니다.
[플로우 (flow) 소개와 요금제]
참조 글
협업 툴은 Post 코로나 시대를 지나면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꼭 한자리에 모여서 일하지 않아도 업무를 지원하는 Tool 만 잘 구축이 되어 있다면 일하는 효율은 높이고 운영비용은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을 실감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위의 글에서 협업 툴을 도입하는 이유와 국내에서 개발한 3대 협업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협업 툴 도입을 검토 중인 회사 또는 조직에서는 무료로 기능 검토해 보시고 활용하시면 경쟁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Worthy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민 내일 배움카드 신청 자격, 신청 방법, 사용 방법 알아보기 (0) 2023.08.28 태풍의 강도와 항공기 결항 정보 알아보기 (0) 2023.08.26 KPI 구조 전개와 관리 체계 구축으로 개발 경쟁력 혁신 (0) 2023.08.23 KPI 관리를 통한 제조혁신 추진과 7대 KPI 운영사례 (0) 2023.08.22 KPI 지표 중요성과 조직별 KPI 운영 사례 (0) 2023.08.21